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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임혜경부산시교육감후보, 중단없는 도약을 위한 ‘교육혁신’
기사입력: 2014/05/22 [00:26]  최종편집: 로컬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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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화찬기자
[로컬투데이] 맹화찬기자/ <인터뷰> 임혜경부산시교육감후보, 중단없는 도약을 위한 ‘교육혁신’

▲ 임혜경부산시교육감후보, 중단없는 도약을 위한 ‘교육혁신’    © 맹화찬



문제1> 주요 공약은 무엇인가?

[혁신] 중단없는 도약을 위한 ‘교육혁신’
- ‘미래교육혁신위원회’를 두어 지속적인 교육혁신을 통하여 글로벌 인재 육성
- ‘교육대외협력관제’ 신설로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학교’ 운영
- ‘학교안전 전담기구’ 신설로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컨트롤타워 책임 이행
- 중학생 ‘통학용 교통카드제’의 실시로 앞서가는 의무교육 환경
- 불합리한 규제 정비, 공정한 행정 처리로 ‘감동 주는 교육행정서비스’ 실현

[안전] 재난·안전사고·폭력 없는 ‘3無 학교’
- 체험·실기·실습 위주의 안전사고 및 재난대응 훈련의 사전 실시로 ‘안전교육의 습관화·체질화’
- 학생비행 및 학교폭력 없는 ‘24시간 365일 안전한 학교’ 만들기
- 지역사회 협력기관을 연계한 ‘어린이·청소년 안전지대’ 조성
- 선진화된 식자재 공급시스템 구축으로 ‘안전한 먹거리’ 확보
- 다문화·탈북·부적응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 및 공립대안학교 설립운영

[학력] 진짜 학력을 키우는 ‘믿음의 학교교육’
- 기본생활습관을 토대로 한 지식교육 실시
- ‘자기주도학습력 강화’로 고등학교 1위, 중학교 3위 목표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달성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정착으로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 실현
- 진학 트랙별 교육과정 운영 및 맞춤형 교원인사정책 개선으로 일반고 역량 강화
- 인재개발형 진로교육 시스템 및 현장성 높은 직업교육으로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
- 실력있는 교사, 잘 가르치는 교사, 연구하는 교사 양성으로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인성] 공유·소통·관심의 ‘3有 인성교육’
- 가정·학교·지역사회 간 네트워크로 뿌리가 튼튼한 인성교육 실현
- 조화롭고 수준높은 문화예술교육 강화로 미래인재 육성
- 섬기는 효 문화, 바르고 고운 언어문화 정착으로 기본이 바로 선 교육 실현
-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체육 활성화 및 신나는 놀이문화 조성
- 학생 자치활동 강화로 협력과 토론,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 정착

[융합]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는 창의적 융합교육
- ‘꿈의 과학관’ 완공으로 온 가족이 즐기는 창의과학 체험센터 운영
- 스마트학교·융합교육으로 선진 미래교육 주도
- 인문·과학·예술 분야 맞춤형 영재교육으로 창의인재 육성
- 올바른 역사관, 건전한 국가관 함양으로 통일 세대 리더 육성
- 지역에 기반한 실천적 해양교육으로 해양강국을 선도할 인재 육성

문제2> 부산 교육청이 안고 있는 핵심 문제 2가지를 짚어주시고 만약 당선된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1. 체험활동 등 학교 밖 단체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사항이 그 무엇보다 우선한다.
 
‘학교안전전담기구’를 신설하여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한다.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 및 교육청의 신속한 위기관리를 체계화한다.

○ 사고가 나면 응급처지와 신고 후, 교육청에 보고하는 체계를 마련하여 ‘신속한 위기관리팀’ 활동
○ 부도덕한 업체를 조사·공개하여 거래를 원천 차단
○ 위기가정 복지사각지대 학생을 찾아 지원을 강화하고 따듯한 교육복지를 실현
○ 학교현장 재난 유형별 교육 매뉴얼과 위기 대응 매뉴얼의 습관화․체질화를 위한 체험․실기․실습 위주의 주기적인 훈련

 - 수중, 수상, 육상사고 등 발생시 행동요령을 체계적으로 매뉴얼화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매년 1회 이상 안전교육 시행
 - 전체 교사들에 대한 연 1회 4시간 구조 및 응급처치기본교육 의무화
 - 수학여행 등 야회 체험행사 등에 대비하여 안전책임 교사에 대한 12시간 과정의 의무 안전직무교육 시행
 - 민간 안전전문교육기관인 대한손상예방협회(KIPA)와 공동으로 체계적인 학교안전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2. 동서간 학력격차는 각 지역의 소득수준과 비례하는 측면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 사상․북구 등 서부산권 학생들의 성적이 해운대․동래 등 동부산권 학생들에 비해 낮은 문제는 구청과 근처 대학 등과 협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 교육청에서는 우수한 선생님을 서부산권에 유치하기 위해 가산점을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청 뿐만 아니라 구청과 협력하여 적극적인 교육경비 협조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 사상구청과 사하구청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구청의 교육경비투자 협조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사하구(약16억 지원)의 동아고가 특목고를 제외한 일반계고중 15위로 점수가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사상구(약22억원)의 사상고 역시 74위에서 60위로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공교육 만족프로젝트와 연계하여 교육공동체와 참여와 협력을 확대하여 서부산권의 학력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문제3> 현재 유권자 분위기는 어떠하며(유리하던 불리하던) 지방 선거까지 어떤 점을 부각시키며 선거전에 임할 계획인가?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 예전과 같은 선거운동은 어렵다.
따라서 정책 대결로 되어야 마땅하나, 보수와 진보의 이념 논의가 뜨거운 것이 현실정이다.
보수, 진보 논의 이전에 교육의 본질이 우선되어야 한다.
교육기본법 제6조(교육의 중립성) 1항에 따르면 ‘① 교육은 교육 본래의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도록 운영되어야 하며,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고 정치로 부터의 중립성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교육은 특정한 집단이나 이권 단체가 중심이 되는 정치의 장이 되어서는 안된다. 보수니 진보니 하는 현실 정치 논리로 교육에 접근해서는 결코 안된다.
교육은 어떠한 정치적, 경제적 논리보다 바르고 올곧은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전문성이 중심이 되는 영역이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와 교육계에 산적한 여러 가지 문제는 반드시 교육적인 철학과 논리를 바탕으로 교육전문가의 안목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저는 정치가가 아닐 뿐 아니라 철저한 교육 전문가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며 오직 교육만을 위해 생각하고 노력한 45년 저의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반듯한 부산교육’ 실현을 위해 나아갈 것이다.


문제4> 기타 지역유권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정리해달라.

교육은 백년지대계입니다. 인성교육 정책, 학력 향상 정책, 학교폭력 없애는 정책 등교육의 본질에 입각한 정책을 실현하고 정착시키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 동안 기초를 탄탄하게 쌓아왔습니다. 이제 그 기초위에 확실한 결과를 산출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유·초·중등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이 없는 행정, 정치적이고 이념적인 논리에서 출발하는 교육은 현장을 혼란에 빠뜨리게 된다.
지난 4년은 교육청, 지원청, 단위학교 기관 자체의 기본을 정비하는 기간이었다면 앞으로의 4년은 시민단체, 사회교육기간, 사회단체, NGO 등 사회로 그 협력의 영역을 확장하여 시민과 함께 만들고 누리는 ‘반듯한 교육도시, 부산’을 이루고자 한다.

기타> 출생지, 최종학교 및 학과 주요경력 몇가지 정리해 달라.

출생지
 ․ 부친 林湖화백(본명:采完, 74년 作故 당시 한성여대(현 경성대학교) 미술과 교수)과 모친 尹貞順 여사의 둘째 딸로 경남 마산에서 출생
 ․ 본적 : 경남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 777번지
최종학력
 ․ 경성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과정 (2008년3월 ~ 2010년 2월)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교육학석사 (88년 2월)
주요경력
 ․ 전 용호초등학교 교장
 ․ 현 부산광역시 교육감
주요활동
 ․ 좋은교육실천연합 대표
 ․ 부산포럼 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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