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500여개 유망 스타트업...1천억 원 투자

중기부 창업지원사업 연계투자 계획 공고

김지연기자 | 기사입력 2020/05/25 [10:15]

중기부, 1500여개 유망 스타트업...1천억 원 투자

중기부 창업지원사업 연계투자 계획 공고

김지연기자 | 입력 : 2020/05/25 [10:15]

▲ [사진제공=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Cl   

 

[로컬투데이=대전]김지연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투자는 스타트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1500여개의 유망 스타트업에 1000억 원 규모의 연계 투자 계획을 공고했다.

 

이번 투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민간 벤처투자 시장에 초기창업기업의 유동성을 공급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한국벤처투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투자대상은 중기부 대표 창업사업에 참여하는 기업 중에 사업성과 성장성 등을 인정받고 기존 투자유치 실적이 없는 업력 3년 이내의 기업으로 투자금액은 기존에 지원받은 창업지원금과 같은 규모이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고려해 신속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투자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진행하던 기업가치 산정을 단순화하는 등 선정절차를 간소화해 신청접수 1개월 이내인 7월 초까지 투자금을 집행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이 5·10·15억 원 중 하나를 기업가치로 선택해 신청하면, 한국벤처투자 선정회의에서 신청기업의 투자 여부와 적정한 투자기업 가치를 심의해 확정하고 최대 1억 원, 투자 후 지분율 10% 이내에서 신주 보통주를 인수한다.

 

기업가치 판단 과정에서 투자기업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상황을 대비해 투자기업 임직원에게 투자일로부터 1년경과 3년 이내에 최대 50%까지 콜옵션을 행사할 기회를 부여해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6월 3일까지 창업지원사업 주관기관의 추천을 받아 투자유치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의 서류를 엔젤투자지원센터에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벤처투자와 엔젤투자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